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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호 선생은... 온화하고 순수하며 화평하고 즐거운 듯 미소 띤 얼굴은 친근하여 봄바람이 불어오는 것 같았고, 곧고 엄정한 말씨는 엄격하면서도 말은 기백이 놓고 간결하여 가을 햇살 같았다. -제자 윤동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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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보-가학의 전통이 빛나다, 성호기념관 특별전 -20141222 뉴시스
성호기념관 2015/0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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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보, 가학의 전통이 빛나다’ 성호기념관 특별전
    기사등록 일시 [2014-12-22 16:14:08]    최종수정 일시 [2014-12-22 16:14:47]
   
 
 
 
천금물전(千金勿傳)(보물 제1673호, 1680년) 2014-12-22
【서울=뉴시스】유상우 기자 = 국립민속박물관은 23일부터 내년 3월8일까지 경기도 안산시 성호기념관에서 특별전 ‘가보(家寶), 가학(家學)의 전통이 빛나다’를 연다.

성호기념관과 공동으로 진행하는 이번 특별전은 조선 후기 실학의 태두 성호(星湖) 이익(1681~1763)을 배출한 여주이씨 가문에 전해 내려오는 가학의 전통을 국가지정문화재인 ‘천금물전(千金勿傳)’과 ‘옥동금(玉洞琴)을 비롯해 50건의 가보와 자료로 살펴보는 자리다. 소릉(少陵) 이상의(1560~1624)로부터 옥동(玉洞) 이서(1662~1723)까지 가문에 전해오는 가학의 전통을 살펴보고 국가지정문화재와 도지정문화재 등을 함께 공개한다.

이익의 아버지인 매산(梅山) 이하진이 53세 때 남긴 서첩 ‘천금물전(千金勿傳)’(보물 제1673호) 전체가 전시된다. 천금물전은 ‘천금을 준다 해도 그 사람이 아니면 전하지 말라’는 뜻으로 ‘금전이 아닌 대의를 추구하라’는 가르침을 담고 있다. 중국 동진(東晉)의 서예가인 왕희지(303~361)가 53세에 지은 ‘제위부인필진도후(題衛夫人筆陣圖後)’의 끝 구절 ‘가장지석실, 천금물전비기인(可藏之石室, 千金勿傳非其人)’에서 따왔다.

옥동금(玉洞琴)(중요민속문화재 제283호, 17세기) 2014-12-22

지난 10월 중요민속문화재로 지정된 거문고 옥동금(玉洞琴)도 나온다. 거문고 목재의 입수 과정, 제작 장인의 이름, 원소유자, 함께 소장된 악보, 보수 과정을 상세히 기록한 문헌 등이 있는 유일한 옛 악기다. 옥동금은 이익의 셋째 형인 옥동 이서의 거문고로 금강산 만폭동의 벼락 맞은 오동나무로 거문고 장인 문현립이 제작했다.

전시장에는 목재 이삼환의 7세손 이돈형(1927~2002)이 소장하다가 국립중앙도서관에 기증한 거문고 악보 금조(琴調) 우조초삭대엽(羽調初數大葉)도 함께 공개된다.

청풍계도(靑楓溪圖)(1620년) 2014-12-22

교과서에서만 봤던 역사인물 성호 이익부터 성호의 학문적 업적과 삶, 언행을 기록하고 묶어 책으로 간행해 성호학을 새로운 가학의 전통으로 만든 후손들의 이야기도 소개된다. 생애 대부분을 안산에서 농사를 지으면서 ‘백성을 살리자’는 대장부의 뜻을 품고 자연의 이치와 인간의 도리를 연구한 이익의 일상적인 삶과 언행, 그의 대표적 저작들을 볼 수 있다. 성호사설(星湖僿說: 18세기), 성호집(星湖集: 1917), 성호선생전집(星湖先生全集: 1922), 성호질서(星湖疾書: 1713 추정), 성호선생예식(星湖先生禮式: 1790) 등이다.

또 성호학이 밑거름이 돼 조선 후기 정치·경제·사회 문제에 대한 실천적이고 실용적인 답을 찾고자 했던 성호 이익의 후손과 후학들의 발자취를 통해 가학의 전통을 소개한다. 이용휴 ‘혜환잡저(惠寰雜著)’, 이병휴 ‘정산집(貞山集)’, 이중환 ‘정본 택리지(正本 擇里志)’, 안정복 ‘순암집(順菴集)’ 등이다.

성호사설(星湖僿說)(18세기) 2014-12-22

특별전 관련 내용과 관람예약은 성호기념관 홈페이지(http://seongho.iansan.net)를 참고하면 된다.

swryu@newsi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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